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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된 그림 그리기

복지케어 에디터 2022.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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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왼쪽 두뇌를 사용하지 않고 오른쪽 두뇌를 움직이게 하는 일이다. 이렇게 오른쪽 두뇌가 막히지 않도록 한다는 것은, 헉슬리 (Aldous luxley)가 말한 것처럼 벽을 뚫고 문을 내는 것'과 같은 것이다. 다음의 연습들은 R 모드로 바꾸는 일을 보다 발전시키도록 꾸며졌다.

거꾸로 된 그림 그리기

낯익던 것들도 그것이 거꾸로 되어 있으면 다르게 보인다. 우리는 사물을 지각하는 순간 자동적으로 그것의 위아래와 옆을 규정해 버린다. 따라서 사물을 그리거나 볼 때는 항상 이렇게 평소의 모습이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우리의 누적된 기억과 개념들로써 낯익은 사물들을 분류하고 이름 붙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아래가 반대로 되어 버리면 시각적인 실마리를 찾지 못한다. 전혀 낯선 것을 보게 되니까 두뇌는 혼동을 일으킨다. 우리는 단지 어둡고 밝은 면과 형태만 볼 수 있을 뿐 그것이 뭔지 알 수가 없다. 누군가가 대상의 이름을 말해 주지 않는 한 거꾸로 된 그림을 보면서도 이렇다저렇다 할 말이 없게 된다. 자, 이제 골치 아픈 일이 생긴 셈이다.

거꾸로 된 사진을 보면 잘 알려진 얼굴이라도 그 사람의 이름이나 얼굴을 잘 못 알아본다. 예를 들어 보면 그림 4-6은 유명한 미국 사람이다. 누구인지 알아볼 수 있는가?

당신은 아마도 존 F. 케네디(John F. Kennedy)의 얼굴을 보기 위해서 사진을 똑바로 놓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누구의 얼굴인가를 알고 난 다음에도 거꾸로 된 사진에서 받는 느낌은 여전히 낯설 것이다.

이러한 위아래의 바뀜은 다른 것을 인식하는 데도 문제가 된다(그림 4~을 보라), 자신의 글씨라 해도 그것을 읽어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며, 아마 그것을 읽을 수 있으려면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으리라. 이것을 시험하기 위해서 옛날에 자신이 써 둔 편지나 메모를 찾아내서 거꾸로 놓고 읽어 보도록 하라.

티에폴로(Tiepolo)의 작품(그림 4-8) 같은 복잡한 그림을 거꾸로 보여 준다면 거의 알아보기가 어렵다. 당신의 두뇌(왼쪽)는 결국 포기하고 말 것이다.

거꾸로 된 그림 그리기 연습 우리는 이 틈을 이용해서 왼쪽 두뇌의 기능을 잠시 R-모드가 가로챌 수 있도록 하자.

그림 4-9는 피카소가 그린 작곡가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인데 선으로 된 소묘다. 이 거꾸로 된 그림을 모사하라. 당신이 그린 그림 또한 거꾸로 그려져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피카소의 소묘를 보이는 그대로 그려야 한

연습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다음의 지시 사항을 읽기 바란다.

1. 누구도 방해할 수 없는 조용한 장소를 택하라. 원한다면 음악을 좋다. R-모드로 바뀌면서 당신은 음악소리가 차츰 사라져 가는 것을 느낄 것이다.
될 수 있으면 한번 앉은 자리에서 그림을 끝내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 3, 40분쯤은 앉아 있어야 한다. 가능하다면 더 오래 앉아 있어도 좋다. 이때 자명종을 사용해서 끝나는 시간을 알리도록 해두면 더욱 좋다. 시간을 재는 일에 L-모드가 관여하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이 있다. 그림이 끝날 때까지는 절대로 그림을 바로 돌려 보지 말아야 한다. 그림을 돌려 보게 되면 L-모드로 돌아갈 우려가 있으니 말이다. 이 연습은 R-모드를 체험하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항상 명심하라.

2, 거꾸로 된 그림 4-9를 잠시 바라보기 바란다. 그림의 각도와 모양과 선에 주의하라, 그 모든 선들이 서로 맞아떨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나의 선이 끝나는 데서 다른 선이 시작되고 있다. 그 선들은 서로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종이의 가장자리와도 각도를 이루며 연관을 맺고 있다. 곡선들은 적절하게 공간에 맞게 그려져 있다. 이 선들은 형태의 윤곽을 나타내고, 우리는 그선 안에 있는 모양을 본다.

3. 그림을 시작할 때는 반드시 종이의 위에서부터 시작하고(그림 4-10), 그림의 선을 그대로 따라서 그리되 한 선을 그리고 나면 가장 가까운 선으로 옮기고 하면서 조각 그림 맞추기 식으로 연결해 나간다. 부분들의 이름에는 신경을 쓰지 말라. 또 신경 쓸 필요도 없다. 만약에 손이나 얼굴 부분에 오더라도 ‘손’ 이니 '얼굴'이니 이름을 대지 말고, 그저 다음과 같은 생각만 하면 된다. '이 선은 여기서 구부러지고, 이 선은 여기서 가로질러가서 모양을 만들고, 이 선은 종이 가장자리와 이런 각을 이루는구나.' 등등. 절대로 이름에 대해서나 형태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말기 바란다.

4. 이제는 당신의 거꾸로 된 그림을 시작하되 선과 선을 따라 부분과 부분들을 연결하면서 그려 나가도록 한다.

5. 그림을 시작하면 바로 선과 선이 어떻게 가고 있는지 흥미를 느끼게 된다. 이렇게 해서 그림이 순조롭게 그려지고 있는 동안, 당신의 L-모드는 활동하지 않고(이러한 일은 L-모드가 하고 싶어하는 일이 아니다. L-모드가 맡아하기에는 일이 너무나 느리고 뭔가 알아보기가 너무 어렵다.) R-모드는 살아 움직인다.

당신이 기억해야 할 것은, 또는 당신이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당신이 알아둘 필요가 있는 모든 것들은 바로 '당신 눈앞에 있는 것들 뿐이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모든 정보는 바로 거기에 있고 그 정보를 처리하는 일은 아주 쉽다. 절대로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정말로 간단한 일이다.

연습을 다 끝낸 후에는 그림을 다시 바로 세워서 보도록 한다. 그림이 너무 잘 그려져 있기 때문에 놀라게 될 것이다. 그림 4-11의 비슷한 그림들은 실험'용으로 그려진 여러 대학의 학생들 그림을 추려서 모아 놓은 것이다. 왼쪽의 그림들은 실험을 하기 전에 그린 것들이다. (자기가 기억하고 있는 인물을 아주 간단히 그려 보라고 했었다. ) 당신도 보다시피 이 그림들은 고작 열 살에서 열 두 살 정도의 아이들의 그림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 문명권이 배출해낸, 그림 공부를 한 적이 없는 전형적인 어른들의 그림이다.

왼쪽 두뇌는 결국 손을 들고 말았다.

거꾸로 된 조각 그림 맞추기 연습 문제는 결국 다분히 논리적인 왼쪽 두뇌를 '논리'라는 이름의 상자 안에 가두고 말았다. 자기 스스로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고 믿는 왼쪽 두뇌는 자기 없이도 갑자기 그림을 잘 그리게 된 이 능력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이제 만능의 힘을 자랑하던 왼쪽 두뇌는, 지금까지경멸당하기만 했던 오른쪽 두뇌가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좀더 심각하게 말한다면, 왼쪽 두뇌가 거꾸로 된 형상 처리의 임무를 거절했다고도 말할 수 있지만 그것은 그럴 듯한 변명일 뿐이다. 짐작하건대, 왼쪽두뇌는 모양이 낯설고 이름도 붙일 수 없고, 평상시처럼 상징화하기도 힘든형상이 나타나자 그만 혼동되고 방해를 받아 스위치를 꺼 버리고 자기의 임무를 오른쪽 두뇌에게 넘겨 버린 것이다. 잘 된 일이다! 마땅히 그림을 그리는임무는 오른쪽 두뇌에게 맡겨야 한다. 왜냐하면 오른쪽 두뇌는 그림을 쉽게그리고 즐기면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전문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LR 전환을 느껴라

거꾸로 된 그림 그리기 연습에서는 두 가지 중요한 효과를 보았다. 첫째, 인식의 방법을 L-모드에서 R-모드로 바꾼 후 당신이 그것을 어떻게 느꼈는지의식적으로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능력이다. L-모드와 R-모드의 인식 방법은 분명히 다르다. 어떤 사람은 이 인식 방법이 이미 변화된 후 그때서야 그것을 알아차리기도 한다. 이상한 것은 의식의 상태가 바뀌는 순간 항상 무의식상태가 된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의식의 변화를 알아차림과 동시에 몽상의상태도 함께 느낀다. 그러나 이 순간은 분명하게 포착할 수가 없다. 이와 비슷하게 L-모드에서 R-모드로 바뀌는 순간은 무의식 상태가 되지만 일단 바뀌고나면 두 모드의 인식 방법의 차이점은 쉽게 알 수가 있다.

이 연습에서 얻은 통찰력의 두번째 효과는 당신이 자신의 능력을 깨달았다는 점이다. 즉 R-모드로 바뀐 당신은 이제 훈련된 화가와 마찬가지로 관찰을잘 할 수 있고, 따라서 지각한 대상을 잘 그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한다.

자 이제는 우리가 항상 모든 것을 거꾸로만 놓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의 모델은 항상 당신을 위해서 머리를 땅에 대고 서 있을 수도 없고, 있도록 지도하는 일이다. 당신은 화가들의 관갈법을 배우게 된다. 그 열쇠는 왼쪽 두뇌가 처리할 수 없거나 처리하려고 들지 않는 시각각 정보들을 당신이 눈여겨보는 자세이다. 다시 말해서 당신의 왼쪽 두뇌가 거걸할 만한 일감을 주고, 그래서 당신의 오른쪽 두뇌가 그림을 그리기 위한 능력을 발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해야 한다. 다음 장의 연습에서 이렇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줄 것이다.

R모드를 다시 한번 확인하기

R 모드가 무엇을 느끼는가를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당신은 이미 여러 번 두뇌 방식의 변화를 시도해 보았다. 꽃병 얼굴 그림들에서, 그리고 방금 그려 본 스트라빈스키의 소묘에서도 경험했다.

R-모드의 상태에서 당신은 시간의 경과를 의식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시간이 오래 걸렸건 짧게 걸렸건 나중에 확인해 보기 전에는 시간이 얼마나 걸렸는지 알 수 없다. 또 당신 가까이에 누군가가 있었다면, 사실은 듣고 싶지도 않았겠지만, 그들이 얘기하는 소리를 듣지 못한 것에 주목했는지 ? 당신은 아마 무슨 소리인가는 들었겠지만, 그것이 무슨 얘기인가를 귀담아들으려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당신은 그림을 그리는 동안 긴장은 하면서도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고 평온한 상태가 되며, 그림그리기에 몰입해서 맑은 정신이 되는 것을 느꼈는가?

대개의 학생들은 그들의 R-모드의 의식 상태를 나의 체험과 일치하는 말들로 표현하였다. 한 미술가는 내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작업이 잘 될 때는 전에 체험해 보지 못한 상태에 몰입하게 된다. 그리고 내가 그러한 상태에 있을 때는 그림을 그리는 사람과 그림이 하나가 되는 일체감을 맛본다. 그림에 도취되어 있으면서도 침착하고 유쾌한 기분이다. 그러나 이 모든 감정은 유도되어진 것이다. 그것은 행복 이상의 더없는 기쁨이다. 바로 이러한 것이 나에게 끊임없이 다시 그림을 그리게 하는 까닭이라고 생각한다.”

즉 R-모드는 즐거움이고, 결국 이러한 상태에서는 그림이 잘 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여기서 추가로 얻을 수 있는 것은, R-모드로 당신을 풀어 놓으면 언어적이며 상징적인 L-모드의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바로 바라는 바였지만, 이러한 기쁨은 어쩌면 L-모드의 시끄럽던 잔소리를 그치게 함으로써 마침내 조용한 휴식을 취하게 된 L-모드의 덕택일지도 모른다. 이렇게 L-모드가 온순하게 되기를 바라는 것은, 오랜 세월을 두고 내려오는, 마치 명상이나 단식, 또는 마약, 노래, 술에 의해서 자기 도취의 상태로 빠기기를 원하는 인간 고유의 심성으로 조금은 설명이 될 줄 안다.

더 읽어 나가기 전에 적어도 두 장 이상의 거꾸로 된 그림을 그려 보기 바란다. 다른 그림을 보거나 그림 4-12의 그림을 보아도 좋다. 매번 그릴 때마다 의식적으로 R-모드로의 변화를 경험하도록 하고, 그렇게 하여 이러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느낌에 익숙해지도록 하자.

유년기의 그림을 돌이켜보라

여기서는 이미 예술가로 변신한 당신의 유년기를 되새겨보기로 한다. 이들 그림의 발전 과정은 곧 두뇌의 발달 과정이기도 하다. 초기 유아들의 뇌 기능은 분화되어 있지도 않고 전문화되어 있지도 않다. 그런데 어느두뇌에만 집중적으로 특수 기능을 고착화시키는 편중화(偏重化) 현상이 유년기에 점차로 나타난다. 이 현상은 유년기의 언어 습득이나, 그림에 나타난 광경들과 나란히 진행되기 마련이다.

이 편중화 현상은 열 살을 전후해서 그치게 되는데, 상징 체계가 감각을 무시해 버리거나 또는 상징 제게기 감각의 정밀 묘사를 방해할 시기며, 이때 어린이들의 그림에서는 어떤 갈등이 엿보인다. 어린이들이 오른쪽 두뇌에 가장잘 맞는 일을 해낼 때는 왼쪽 두뇌와의 충돌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이 충돌은 왼쪽 두뇌를 잘못 사용하기 때문에 생긴다. 열 살 전후의 어린이들이 그림을 그리도록 전문화되어 있는 오른쪽 두뇌의 기능을 혼자 힘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열 살쯤의 나이가 되면 언어의 기능을 가진왼쪽 두뇌가 지배자로 등장한다. 즉 공간적이고 총체적인 개념들에 보태어 이름이나 상징 같은 더욱 복잡한 개념들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유년기의 그림들을 살펴본다는 것은 몇 가지 이유로 해서 아주 중요하다.첫째, 그림의 상징들이 유년기에 어떻게 발전되어 나왔는지를 알 수 있다. 둘째, 사춘기를 맞이하면서 그림이 더 복잡해져 가는 것을 다시 체험해 볼 수 있다. 세째, 당신이 가지고 있는 개념과 그 개념을 표현한 그림 사이의 모순을되새겨볼 수 있다. 네째, 조금 낮은 수준의 비판적인 눈으로 유년기의 그림을바라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제는 유년기의 상징 체계를 치워 버리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능력인 오른쪽 두뇌 방식을 택함으로 해서 어른 수준의 시각적 표현을 해낼 수 있다. 초기 유아의 두뇌 기능은 분화되어 있지도 않고 건문화되어 있지도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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